본문 바로가기
공부/Unity 기초

3D 그래픽 - 1 / Material

by svcbn 2022. 5. 27.

쉐이더 : 함수, 계산식

빛을 반사시켜 표시할 것을 계산하여 포시

 

PBR, PBS : 빛을 반사시키는것을 직접 계산(무거움)

 

Diffuse : 계산식을 미리 정해놓고 사용

Standard : 현재 unity에서 사용하는 방식. 적절히 계산(PBR)

 

PBR

Albedo : 고유색

Metalic : 금속/비금속

Smoothness : 거칠기

 

 

Normal Map

리얼타임 렌더링인 유니티에서는 많은 수의 폴리곤(입체) 데이터를 처리하기 곤란함.

폴리곤의 개수를 적게 최적화 하는 대신 디테일한 정보를 텍스쳐로 만듦(텍스쳐 베이킹).

단순한 외형에 Normal Map이라는 정보를 덧씌워 컴퓨터에게 표면에 디테일한 입체정보가 있는 것터럼 착시를 줌

외형은 바뀌지 않지만 조명의 위치나 각도에 따라 음영이 바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