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TIL•기타

06/27

by svcbn 2024. 6. 27.

cocos2d

  • scrollview 는 단순한 스크롤 가능한 영역을 만드는 기능.
    갈색 영역 → 실제로 조작이 가능한 영역임.
    초록색 영역 → 실제로 스크롤이 가능한 영역임. 스크롤이 되는 최대 테두리.
    scrollview node에 child로 포함된 것들은 스크롤에 따라 같이 움직임.
    scroll 방향은 vertical, horizontal, 혹은 둘 다 사용할 수 있음.
    scroll bar 가 하나 나오던데 실제로 보이는 친구인지는 모르겠음 이고, 스크립트에서 보이지 않게 설정할 수도 있음.
    clipping 을 하게 되면 갈색 영역만 마스킹 처리되어 보임.
  • listview 는 scrollview 와 다르게, 임의 영역이 아닌 한줄로만 node를 배치할 수 있음.
    정렬이나 간격 정도는 지원하고, 방향은 vertical or horizontal만 지원함.
  • pageview는 panel만 넣을 수 있으며, 각 panel들이 1 pageview 만큼 이동됨.
  • node는 유니티식 비유법을 사용하면, 수정할 수 없는 prefab정도의 느낌.
    미리 node 형태의 .csd 파일도 만들 수 있고, 안에서 편집한 것들이 바로 그 node를 가져다 쓰는 것들에 반영되나, 사용할 때는 그저 하나의 객체로 취급된다.
    node 는 유니티 식으로 비유하자면, GameObject 이다. 좌표 값만을 가지며, 본신으로는 실체가 없다.

 

TS

  • 타입이 있는, JS의 상위 집합
  • Syntax 아무튼, 모든 JS 를 넣어서 실행시킬 수 있음
  • Types TS의 타입 검사자는 일반적인 오류를 최대한 많이 검출함.
  • Runtime JS의 런타임 특성을 절대 변화시키지 않음.
    타입 오류가 있음을 검출해도, 같은 방식으로 실행시킬 것을 보장함.
  • Erased Types TS의 컴파일러가 코드 검사를 마치면 Type 을 삭제하고 컴파일된 JS코드를 만듬.
    JS와 같은 표준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므로, 추가로 TS관련 프레임워크를 공부할 필요가 없음.

따라서, TS를 사용한다는 것은 컴파일-타임에 타입 검사자가 있는 JS를 사용하는 것. JS를 알아야, TS를 쓸 수 있다.

 

C# 과의 차이점

  • C#은 의무적 oop언어로, class는 코드 구성의 기본 단위이자 런타임 때 모든 데이터와 동작의 기본적인 컨테이너. 하지만 JS에서는 모든 도메인이 이런 식으로 표현될 필요는 없음.

'공부 > TIL•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07/04  (0) 2024.07.08
07/02~03  (0) 2024.07.08
07/01  (0) 2024.07.08
06/26  (1) 2024.06.27
06/25  (0) 2024.06.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