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cos2d
- scrollview
setInnerContainerPosition으로 내부 컨테이너의 위치… 만 지정해 줄 수 있다.
scrollview 내부에서의 시작위치를 바꾸려면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할 듯… - hiererchy
scene 아래서, 상단에 위치할수록 order상 뒤쪽,
하단에 위치할수록 order상 앞쪽으로 위치하게 된다. - director
화면 스크롤 등의 이벤트를 처리하기 위해서, 현재 화면의 사이즈 등을 확인해야 할 필요가 있다. cc.Director.getInstance()로 활성화된 director에 접근할 수 있고, 그 director가 현재 클라이언트의 정보들을 들고 있음. 현재 클라이언트 사이즈의 경우 .getWinSize()로 획득 가능.
TS
- JS에서 type 검사기만 씌운
근본없는동적 언어답게, type 선언에 많이 유동적임.
c# 을 쓰던 때와 비교해보자면, 전역에서 선언시 자료형까지 지정해 주어야 했고,
그나마 지역에서 사용할 때 var, let 정도는 사용했던 것 같다.
하지만, 우리 TS는 무려 선언부에서 지정할 수도 있지만, | (or) 로 다른 타입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cat_tower: string | number 로 선언하면 캣타워는 string과 number 둘 중 하나인 type 이면 가능하다는 것…
거기에, 가장 충격적인 것은 그냥 냅다 cat_tower: string | undefined 로 박아버리면 아무거나 넣어도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