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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Unity 기초

2D 슈팅 - 2 / 총알, 적 제작

by svcbn 2022. 5. 15.

총알 제작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 위로 이동하고싶다.
public class Bullet : MonoBehaviour
{
    public float speed = 10;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transform.position += Vector3.up * speed * Time.deltaTime;
    }

}

 

 

 

적 제작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 태어날 때 30% 확률로 플레이어 방향, 나머지 확률로 아래방향으로 정하고
// 살아가면서 그 방향으로 계속 이동하고싶다.
public class Enemy : MonoBehaviour
{
    // 방향
    Vector3 dir;

    // 속력
    public float speed = 5;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 태어날 때
        // 30 % 확률로 플레이어 방향, 나머지 확률로 아래방향으로 정하고
        int result = UnityEngine.Random.Range(0, 10);
        if (result < 3)
        {
            // 플레이어 방향
            GameObject target = GameObject.Find("Player");

            // dir = target - me
            dir = target.transform.position - transform.position;
            dir.Normalize();
        }
        
        else
        {
            // 아래방향
            dir = Vector3.down;
        }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 살아가면서 그 방향으로 계속 이동하고싶다.
        transform.position += dir * speed * Time.deltaTime;
    }

   
}

Start > GameObject가 생성될 때 한번 호출

 

Update > GameObject가 유지되는동안 호출

 

Find > 다른 GameObject 발견

 

 

 

 

 

적 생성 주기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 일정시간마다 적공장에서 적을 만들어서 내 위치에 가져다 놓고싶다.
public class EnemyManager : MonoBehaviour
{
    // 적 공장
    public GameObject enemyFactory;

    // 현재시간
    float currentTime;

    // 생성시간
    public float createTime = 1;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 시간이 흐르다가
        currentTime += Time.deltaTime;

        // 현재시간이 생성시간이 되면
        if (currentTime > createTime)
        {
            // 적공장에서 적을 만들어서
            GameObject enemy = Instantiate(enemyFactory);

            // 내 위치에 가져다 놓고싶다.
            enemy.transform.position = transform.position;

            // 현재시간을 0으로 초기화한다.
            currentTime = 0;
        }
    }
}